티스토리 뷰

오늘은 델피니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델피니움은 미나리아재비목 미나리아재비과의

속씨식물인데요, 델피니움의 속명 Delphinium은

그리스어 'delphin(돌고래)'라는 뜻으로 붙여졌다고 하는데

이는 꽃봉오리가 돌고래와 비슷하여 이러한 이름이 붙여졌다고 해요.


델피니움의 종류로는 300여종이 알려져있다고 하는데요,

7~9월에 꽃이 피며 잎은 마주나고 세갈래로 갈라진 손바닥모양이랍니다.

이러한 델피니움의 꽃말은

정말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꽃말은 제목에도 적었다시피

'왜 당신은 나를 싫어합니까' 라고 해요

이외에도 '제 마음을 헤아려주세요', '쉽게변함', '거만',

'청명, '자비심' 등이 있다고 하네요.



델피니움의 전설도 확인해볼게요.

델피니움의 전설은 그리스에 살던 오르토프스의 이야기입니다.

그는 낚시를 좋아해서 틈만나면 바닷가에서 낚시하기를 즐겼는데요,

어느날 커다란 바위에서 미끄러져 바다에 떨어지고 말았어요.

다행히 갑자기 나타난 돌고래가 그를 구해주었지요



그 인연으로 오르토프스는 날마다 해변에서 돌고래들과 놀았는데요,

그 무렵 마을의 어부들이 돌고래를 일망타진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었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오르토프스는 그것을 돌고래들에게 알려

돌고래들이 도망갈 수 있게 해주었어요.

다행히 돌고래들은 무사히 먼바다로 도망을 갔지만

어부들은 그가 돌고래들에게 말한 것을 알고

그를 무참히 살해하여 바다에 시체를 던지고 말았고

돌고래들은 그가 죽자 깊은 슬픔에 잠겨

그의 영혼을 꽃에 머물게 해달라고 신에게 기도하였습니다.

신은 그들의 우정을 가상히여겨 오르토프스를 꽃으로 바꾸었다고 하는데요,

그 꽃이 바로 델피니움이라고 해요.

위에서 델피니움의 학명은 돌고래라는 뜻이라고 말씀드렸죠?^^